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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코리아 2023 - 체리슈머 (Cherry sumer)

LB editor 2023. 2. 4. 1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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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리슈머(Cherry-sumer)는 서울대 소비자학과에서 매년 발간하는 ‘트렌드 코리아 2023’에서 꼽은 올해의 트렌드로, 효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실속 소비를 지향하는 소비자를 일컫는 ‘체리피커(Cherry Picker)’와 소비자(Counsumer)’의 합성어다.

10대 트렌드 키워드 가운데 '체리슈머'에 대해 정리했다.

 

트렌드코리아2023_책표지
트렌드 코리아 2023 책 표지

 

트렌드 코리아 2023 목차

김난도 , 전미영 , 최지혜 , 이수진 , 권정윤 , 이준영 , 이향은 , 한다혜 , 이혜원 , 추예린 저자(글)

 

Redistribution of the Average 평균실종

Arrival of a New Office Culture: ‘Office Big Bang’ 오피스 빅뱅

Born Picky, Cherry-sumers 체리슈머

Buddies with a Purpose: ‘Index Relationships’ 인덱스 관계

Irresistible! The ‘New Demand Strategy’ 뉴디맨드 전략

Thorough Enjoyment: ‘Digging Momentum’ 디깅모멘텀

Jumbly Alpha Generation 알파세대가 온다

Unveiling Proactive Technology 선제적 대응기술

Magic of Real Spaces 공간력

Peter Pan and the Neverland Syndrome 네버랜드 신드롬

 

RABBIT JUMP 더 높은 도약을 준비하는 검은 토끼의 해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전미영 연구위원

 

세계화의 종말, 갈등과 분열, 그리고 전쟁. 수십 년간 이어져 온 평화와 공존의 시대는 막을 내 리고 엄청난 위기감 속에서 사람들은 다가올 미래를 두려워한다. 자산시장 및 증시의 버블붕괴 는 마치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의 데자뷔를 보는 듯하다. 2의 외환위기 경고도 들려온다. 매우 부정적인 전망이 압도하는 2023년을 목전에 두고 있는 지금, 소비 트렌드 전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 반복되고 무엇이 달라질 것인가를 구별하는 작업일 것이다. , ‘불황기의 소비 패턴을 과거와 비교해보는 것이고, 또 하나는소비의 전형성이 사라지는 시대의 흐름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른바평균 실종이 가장 첫 번째 키워드인 이유다. 변화의 속도가 더욱 빨 라지는 2023 대한민국. 소비자들은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체리슈머_소개
체리슈머 소개

 

체리슈머(Cherry sumer)

 

케이크 위에 체리만 쏙 빼먹는 것처럼 구매는 하지 않으면서 혜택만 챙겨가는 알미운 소비자를 '체리피커(Cherry picker)'라 한다.

체리슈머(Cherry sumer)’는 한정된 자원을 극대화하기 위해 최대한 알뜰하게 소비하는 전략적 소비자를 일컫는다. 무지출과 조각, 반반, 공동구매 전략을 구사하는 이들은 현대판 보릿고개를 지혜롭게 넘고자 하는 진일보한 합리적 소비자들이다.

 

경기 악화로 청년(15~29세)들의 체감경제고통지수는 타 연령대 대배 최고조에 달하고 있고, 작고 유연한 소비를 선호하는 1인 가구(22년 40.3%)의 증가로 '체리슈머'가 등장하게 된다.  

 

'체리슈머'는 라이프스타일에 맞추어 소량 구매하고, 꼭 사고 싶지만 비용이 부담될 때는 반반 전략을, 유연한 계약을 통한 전략적으로 소비하는 합리적 소비자들이다.

배달비 절약을 위한 배달 공구, 중고거래 앱을 통한 재판매, OTT 구독권 계정 공유, 징검다리식 구독 등은 한정된 자원을 극대화하기 위한 '체리슈머'의 소비 전략을 잘 보여준다.

 

케이크_위의_체리
케이크 위의 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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