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결한 일상 디자인

IT

코딩과 프로그래밍 개념과 차이점

LB editor 2023. 2. 11. 18:18
반응형

IT 기술의 발달로 생활을 더 편리하게 바꾸어줄 분야에 코딩이 접목되면서 그 어느 때보다 코딩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코딩을 누구나 배워야 할 교육으로 홍보하고 미디어는 부추기고 있고, 코딩과 프로그래밍 용어를 혼용하여 잘못 사용하는 경우를 흔히 보게 된다. 코딩이 무엇이고, 컴퓨터 코딩, 프로그래밍과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노트북으로_코딩하고_있는_여성
노트북으로 코딩하고 있는 여성

 

 

코딩 교육의 등장 배경

우리가 알고 있는 '3차 산업혁명'은 컴퓨터를 활용한 정보통신의 시대이다. 하드웨어(hardware, HW, 물리적 장치)를 움직이게 하는 소프트웨어(software, SW) 개발에 코딩 작업은 늘 있어 왔다. 이제 막 시작된 '4차 산업혁명'은 다양한 산업 분야들이 정보 통신과 융합되면서 발전 속도와 미치는 영향력이 우리의 상상을 초월한다. 4차 산업의 핵심으로 언급되는 빅데이터 분석, 사물 인터넷, 지능형 로봇, 인공지능 등은 이미 우리 실생활에 성큼 다가와 있으며, 이러한 핵심 기술을 다루고 구현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수요가 급격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 세계 각 국가의 정부와 단체에서는 인력 양성을 위한 준비에 열을 올리고 있으며, 우리나라 정부에서도 학교 교육에 코딩 교육을 의무화하고 여러 방안을 내놓고 있다. 

 

코딩이란 무엇인가?

 

코딩(coding)은 코드를 올바르게 작성하는 것을 말한다.

컴퓨터 코딩(computer coding)은 컴퓨터가 이해하는 언어(C, 자바, 파이썬 등)로 문법에 맞게 편집기에 작성하는 것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코딩'이라는 용어는 '컴퓨터 코딩'을 말한다. 대부분의 코딩 과정이 컴퓨터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또한, 학교 교육에서 움직이는 로봇을 학습할 때 움직임을 제어하는 명령어들을 입력하는 것도 코딩의 범주에 들어간다. 

 

* 코드는 명령어로 최종적으로 기계(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로 바뀌어진다.

* 컴퓨터 코딩에서 말하는 컴퓨터 언어(C, 자바, 파이썬 등)는 프로그래밍 언어 또는 프로그래밍 랭귀지(programming language)라고 한다.

 

 

 

코딩_컴퓨터코딩_정의
코딩과 컴퓨터코딩 정의

 

 

프로그래밍은 무엇인가?

 

프로그래밍(programming)은 기획된 요청사항을 알고리즘(논리적 문제해결 방법)을 적용하여 코딩을 하고, 오류 수정 과정을 거처 요청사항에 맞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간단하게 컴퓨터 언어로 코딩하여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프로그램은 계산기, 메모장, 엑셀 같이 단독으로 실행되는것뿐만 아니라 모듈화  라이브러리(LIB), 동적으로 동작하는 DLL 등도 해당된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는 것은 각 언어의 문법을 익히면 되기에 비교적 쉬울 수 있다.

하지만 프로그래밍을 잘 한다는 것은 기획의 요청사항 이해, 이를 설계하고(알고리즘을 적용 포함) 코딩으로 잘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나야 한다. 배워야 할 것이 정말 많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Windows), 구글 안드로이드(Android), 애플 macOS, IOS, 리눅스(Linux) 등 컴퓨터 관련 여러 운영체제(OS)에 들어가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프로그래밍이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하나, 자동차 엔진, 자동화 로봇 등에도  프로그래밍한 프로그램들이 장착되어 있다. 4차 산업 관련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프로그래밍 가능한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 

 

코딩과 프로그래밍의 차이

 

위에 코딩, 컴퓨터 코딩, 프로그래밍 개념을 이해했다면 이제는 각 용어를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코딩'은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고, '컴퓨터 코딩'은 컴퓨터 언어를 사용해 코딩하는 것이고,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코딩을 하여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다. 프로그래밍 과정에 코딩도 있다.

 

바램

 

우리나라 학교 교육은 암기 위주의 수업과 시험으로 학생들에게 늘 부담을 주어 왔다.

학교 코딩 교육은 모두의 프로그래머 양성이 아닌 창의력과 논리력을 기르는 재밌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프로그래밍 언어는 고등학교 졸업 이후에 배워도 충분하고, 관심 있는 친구들은 개인적으로 배워도 나쁠 건 없다고 본다.

 

다양한 분야에서 융합이 일어나는 4차산업 시대에 관련 분야의 개발에 참여하여 일하고 싶다면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과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해하면 훨씬 도움이 된다.

 

 

2023.02.12 - [IT] - 비트(bit) 바이트(Byte) 쉽게 이해하기 / 컴퓨터 용량 계산

반응형